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 스터디

간접화법 영어로 말하기 (대화가이드#1-1)

by 비행기 타는 아빠사무장 2023. 1. 27.

간접화법 영어로 말하기

간접화법 영어 말하기 (대화가이드#1-1) 출처 : 유튜브 채널 '라이브 아카데미'

 

 영어회화 공부를 할 때 기초에서 초급, 중급으로 넘어가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간접화법'입니다.

 간접화법은 쉽게 말하면, '내가 00 했다.'가 아닌 '누가 00 했다더라.'식으로 말을 하는 것인데, 주로 과거에 있던 일을 얘기하기 때문에 '과거형'으로 말을 해야 하는 부분이 어렵고, 반복 연습이 필요합니다.

 내가 아닌 상대방이 나에게 말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상황이고요, 내용은 지난 1강의 내용을 간접화법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유튜브 '라이브 아카데미'에서 가져온 '간접화법'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 "나 지금 점심 먹으러 갈까 하는데.." → "걔(그녀)가 점심 먹으러 나가는 길이라면서.."

  : "I'm on my way to lunch." → "She said She was on her way to lunch."

 

 간접화법의 핵심 '그녀가 말했다. 내가 말했다.'라는 식으로 먼저 말을 뱉는 것입니다.

 '나 지금 점심 먹으러 갈까 하는데..'라고 말한 사람은 내가 아니라 상대방인 He나 She입니다.

 그러니 'He said', 'She said', 'They said', 'He told me', 'She told me', 'They told me'와 같이 첫마디를 꺼내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내용은 과거형으로 표현해 주면 됩니다.

 

  ※ be on 누구의 way to 장소 (class./ the party./ the festival.) : ~에 가는 길에

   ex) I'm on my way(to school/home/to calss/the party/festival)

         be on my way to (class/the party/the festival)

 

 ② "나랑 같이 갈래?" → "그녀가 물었다. 내가 같이 가기를 원하냐고."

  : "Do you want to come along?" → "She asked me If I wanted to come along." (그녀가 나에게 말할 때)

 

 '너 나랑 같이 가기 원하니?'라는 말은 간접화법으로 표현할 때 '그녀가 내게 물었다. 내가 같이 가길 원하냐고'라는 표현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그녀가 내게 물었다.' 다음으로 'If + 과거형 동사'를 써서 시제를 맞춰주면 간접화법의 표현 방식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포인트는 '동사'를 과거 시점으로 똑같이 맞춰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 "I asked him(her) + if he(she) wanted to..." (내가 그녀에게 말할 때)

 


 

 ⓛ + ② "그녀가 말했어. 점심 먹으러 갈 거라고.. 그리고 내게 물었어. 내가 함께 가길 원하는지를."

  : "She said she was on her way to lunch and asked me if I wanted to come along."

 

 ③ "근데 내가 뭘 좀 하고 있는 중이어서 조금만 기다려 줄 수 있겠냐고 그랬어."

  : "I said I was in the middle of something and asked her if she could wait for me a little."

 

 ④ "응, 알았어. 아래층에 가있을게." → "아래층에 가있겠다고 그랬어."

  : "I'll be downstarirs."  "She said she would be downstairs."

 

 ※ told(=said) 누구 + would  : ~하겠다고 말했다.

  : "She said she would be downstairs."

 

 ⑤ "최대한 빨리(거기로) 갈게."

  : "I'll be there as soon as I can."  "I said(=told her) I would be there as soon as I could."

 

 ⑥ "괜찮아, 천천히 해."

  : "She said(=told me) + I didn't need to hurry."

 


 

 ▶정리

  "She said she was on her way to lunch and asked me If I wanted to come along.

  I told her I was in the middle of something and asked her if she could wait for me a little bit.

  She said she would be downstaris and I told her I would be there as soon as I could.

  She told me (that) I didn't need to hurry."

 

  → 걔가 점심 먹으러 나가는 길이라면서 나한테 같이 가겠냐고 물었어.

   근데 내가 뭘 좀 하고 있어서 좀 기다려 줄 수 있냐고 말했지. 그랬더니 아래층에 가 있겠다고 말하더라고.

   그래서 내가 최대한 빨리 가겠다고 말했어. 그녀는 나한테 서두를 필요 없다고 천천히 하라고 하더라고.

 

 

 

 

 

 

반응형

댓글